나보다 더 부적당하고 무능한 사람을 찾아 내셨다면
주님은 분명 그를 택하셨을 것입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성 바오로 6세 교황)
성바오로수도회를 비롯하여 바오로가족의 10개의 단체를 설립한 창립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북부지역인 성로렌조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넘어가는 밤, 알바의 주교좌 성당에서 밤샘 성체조배를 하던 중 결정적인 빛을 받게 되었고, 그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으로 이 특수한 사명을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사회 홍보수단을 통한 복음화’, 곧 현대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특수한 사명입니다.”
1907년 사제 서품을 받고 신학박사가 된 후 알바 신학교에서 강의와 함께 영적지도를 담당하였고, 1913년 9월 8일 이탈리아 교구에서 최초로 발행된 주간신문 “가제타 달바(Gazzetta d’Alba)”의 책임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인식한 알베리오네 사제는 이듬해 인정받던 교구사제로서의 직무를 내려놓고, 제1차 세계대전이 터진 직후 난관의 절정기, 1914년 8월 20일 알바에서 전세집을 빌려 몇몇의 소년들과 함께 ‘작은 노동자 인쇄학교’라는 이름으로 성바오로수도회를 시작하여 바오로가족의 역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가 대중매체를 이용한 사도직을 시작한지 반세기가 지난 후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 초대되었고, “매스 미디어에 관한 교령”(Inter Mirifica, 1963)에 공헌하였으며, 교회 안에서 전 생애를 바쳐 투신한 사회 커뮤니케이션수단 사도직의 공로를 인정받아 1969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훈장을 받게 됩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사도 바오로처럼 열정적인 활동가였으며 동시에 깊은 영성가요 관상가였습니다. 1971년 선종할 때까지 매일 새벽 3시 30분에 일어나 기도를 바쳤던 그는 “기도를 최우선 순위에 올려놓지 않는 사람은 수도자라 불릴 자격이 없으며 사실 수도자도 아니다.”라며 기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하느님의 업적은 하느님의 사람이 되는데 있으므로” 교회에 충실하고 효과적인 봉사자로서 활동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성인이 되라고 강조하셨다. 그는 생명이 꺼져가는 순간, 자신의 호흡이 되어 버린 묵주기도를 바치며 생을 마무리 했습니다.
그는 사도 성바오로와 같은 왕성한 활동력으로 시대의 미래를 바라본 예언자적인 삶을 살다가 1971년 11월 26일 87년간의 삶을 마치고 하느님의 품에 안겼습니다. 그의 유해는 이탈리아 로마에 있는 성바오로수도회 총원의 ‘사도의 모후 성당’의 지하 묘소에 안치되어 있으며, 2003년 4월 27일 복자품에 올랐으며,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에 의해 알베리오네 신부를 ‘인터넷의 주보성인’으로 선포되었습니다.
“인간은 언제나 자기 활동에 대해 많은 불완전함, 결점, 오류, 부족과 의심을 지니고 있으므로 이 모든 것을 하느님 자비의 손에 맡기고 인도하시도록 자신을 의탁해야 한다. 그는 결코 섭리의 손길을 강요하지 않았으며, 하느님의 표지를 기다렸다’는 것이다.”(Adds, 45)
어린 시절과 소명
결정적인 밤
야고보는 하느님께 자신을 온전히 바쳐 드리기로 특별한 결심을 했다. 이 결심은 평생 잊을 수 없는 특별한 밤을 체험한 뒤에 이루어진 것이다.
19세기에서 20세기로 옮겨지는 역사적인 밤이었다. 그 밤은 전 세계가 틀림없이 놀라운 변모를 가져다 줄 새로운 세기를 침묵과 긴장 속에서 숨가쁘게 기다리던 때였다. 교회도 이 새로운 세기를 주시하고 있었다. 교회의 동맥인 알바 신학교 안에서도 그 특별한 밤을 그대로 보내진 않았다. 알바 대성당 제대에는 성체가 현시되었고, 모든 신학생들에게는 특별히 철야기도를 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졌다.
그때, 야고보는 알바 신학교에 들어간지 몇 개월밖에 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16세의 어린 나이였으므로 모든 것이 낯설고 어리둥절하기만 했다. 그러나 성체 앞에 무릎을 꿇자 완전히 기도 안으로 빠져 들어갔다. 그는 4시간 성체 앞에서 움직이지 않았다. 이 결정적인 밤의 이야기를 그의 입을 통해서 들어보자.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때를 금세기와 전세기로 나눈 그 밤이야말로 바오로 가족이 탄생하고 계속 성장해 나갈 기틀이 되는 은총의 때였다. 그 밤, 나는 성체 안에서 바오로회의 특수한 정신과 사명, 바오로회를 끝까지 이끌고 나갈 생명을 받았다. 그때 내 마음은 성체방문을 하기 전부터 어떤 감동으로 충만해 있었다. 그날은 역사적인 순간이었기 때문에 회합이 많았는데, 나도 어떤 회합에 참석했다가 훌륭한 강연을 들은 것이다. 연사 토니올로는 열심한 신자이며 유명한 사회학자였는데, 그의 건전한 사상은 현 시대가 요구하고 또 교회가 바라는 정곡을 꿰뚫고 있었다. 나는 이미 교황 레오 13세께서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여 발표하신 회칙을 통독하고 교황님의 말씀에 깊이 공감하고 있던 터였으므로, 토니올로의 조용하지만 열의에 찬 연설 내용을 더 깊이 알아들을 수 있었다. 레오 13세는 기도로써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자고 하시며 모든 신자들에게 이렇게 간청하셨다. ‘이제 새로운 세기가 우리를 덮쳐올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투철한 사명감을 가지고 악덕 출판물들을 물리치지 않으면 안 된다. 부도덕하고 무신론적인 방송이나 출판에는 신앙적이고 도덕적인 방송과 출판으로 맞서고, 사회를 타락케 하는 비도덕적인 조직 역시 신앙과 도덕으로 무장한 강력한 조직으로 맞서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대중 속의 하느님의 말씀, 곧 성서를 침투시켜야 한다.’ 이렇듯 간절한 레오 13세의 호소는 토니올로의 설득력 있는 강연을 통해서 거듭되고 있었다.
이 회합을 끝내고 자정미사에 참례한 나의 마음 속에는 그 말씀들이야말로 내가 수행해야 할 것이라는 감동으로 쿵쿵 울리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 밤에 성체 앞에서 바친 기도는 그만큼 더 열렬했고, 따라서 큰 빛을 받을 수 있었다. 나는 그때 내게 비친 빛이 주님의 소명임을 확신했다.
‘너희는 내게로 오라. 모두들 내게로 오라. ……’
교황님의 호소는 마음속에 바로 나의 것으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그것이 내게는 교회의 부름, 사제로서의 참 소명(召命)을 분명히 깨닫게 했다. 현 시대가 사도들에게 요구하는 임무야말로 지금 적들이 교회와 신앙을 말살하려고 사용하는 방법과 수단을 간파하고, 바로 그와 똑같은 방법과 수단으로 그 적들을 쫓아내는 일이라는 토니올로의 말의 의미도 분명하게 깨달을 수 있었다.
나는 그때 새 세기를 살아갈 사람들과 주님의 위해서 무엇인가 해야한다는 의무감을 무겁게 의식했다. 그와 함께 나의 무능과 나약함도 느껴야 했지만, 한편으론 ‘나는 세상 끝날까지 너와 함께 있겠노라.’라고 하신 말씀을 성체로부터 직접 들을 수 있었다. 성체 안에 계신 예수께서 빛과 힘을 주실 것이기에 어떤 악의 힘 앞에서도 승리할 수 있다는 확신과 자신감이 생겼다. 그리고 토니올로가 되풀이해서 강조해마지 않던 말, ‘뭉쳐야 합니다. 여러분이 혼자 있을 때 적은 여러분을 쓰러뜨릴 것입니다.’라는 말이 이제 실현되어야 할 것처럼 여겨졌다. 마음이 너그럽고 뜻을 같이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 바로 그 말을 실현할 때가 온 것 같았다. 그러나 그것은 성체로부터 시작해야 하는 일임을 굳게 확신했다. 우리는 성체 안에서만 뭉칠 수 있으리라는 신념이 굳어졌다.
대미사 후 4시간에 걸친 기도에서도 새로운 세기는 그리스도의 성체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것, 사도들은 그리스도교적 사랑으로 교육, 문화, 풍습을 되살려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교회에서는 열렬하고 새로운 정신으로 가득 찬 사도들이 필요하다. 새 시대를 새로운 방법으로 이끌어 나갈 사도들이 필요하다. 프란치스코 키에사 신부가 열의를 갖고 설명해 주던 교황 레오 13세의 교서들의 가르침을, 특히 사회문제와 교회의 자유문제를 사회가 받아들이도록 만들 사도들이 필요하다. 성체와 성서, 교황의 교서와 새로운 세기…… . 특히 마음속에 깊이 새겨지는 것은 새로운 정신을 가진 사도들이 교회에 꼭 필요하다는 점이었다.
이러한 생각은 그 후 나의 사고(思考)를 이끌어 가는 구심점이 되었다. 나는 기도를 할 때에도 영적 계획을 세울 때에도 이 생각을 앞세웠다.
교회에 봉사하고 새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주님의 사업을 하는 것은 나의 피할 수 없는 의무로 보였다. 그러나 이 생각은 막연하기 짝이 없었다. 기다림이 필요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 생각은 뚜렷해지고 어떤 윤곽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